본문 바로가기
서양미술사

예수 일생에 관한 도상학 정리 (2)

by 뤼딩 2023. 5. 24.

예수와 우물가의 사마리아 여인

예수는 야곱의 우물이라고 불리는 우물가에 앉아서 쉬고 있었다. 그는 그곳에서 만난 사마리아 여인에게 물을 달라고 청하였다. 당시 유대인들은 사마리아 사람들과 상종하지 않는 것이 관습이었다. 이 여인은 여러 번의 결혼과 이혼을 겪은 상처가 많은 사람이었다. 예수를 만나게 되는 사건으로 인해 이 사마리아 여인은 인생의 변화를 맞게 된다.

 

치유의 기적들

예수는 사역 기간 동안 많은 병든 사람들을 치유해 주었다. 시각 장애인, 정신 이상자, 나병에 걸린 환자, 중풍을 앓는 사람 등을 고쳤다. 뿐만 아니라 죽은 사람을 다시 되살리는 기적도 행하였다.

 

고기잡이의 기적

예수는 어부 베드로를 찾아가셨다. 베드로는 마침 어떤 물고기도 잡지 못한 상태였다. 예수는 베드로에게 아래쪽으로 가서 그물을 치라고 말씀하셨다. 베드로는 자신이 밤새 노력했음에도 불구하고 전혀 고기를 잡지 못했지만 당신이 말씀하시니 그물을 한 번 더 쳐보겠다고 대답하고 말씀대로 해보았다. 베드로는 배가 가득 찰만큼의 많은 고기를 낚게 된다. 이때 같이 있었던 야고보와 요한도 도왔다. 예수는 베드로에게 그가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될 것이라고 말씀하신다.

 

물 위를 걷는 예수

예수는 12명의 제자들을 데리고 다니면서 말씀을 전하고 병든 자들을 고쳤다. 어느 날 제자들이 먼저 배를 타고 가고 있었는데 몹시 큰 풍랑이 치기 시작하였다. 제자들은 예수가 물 위를 걸어서 그들에게 오고 있음을 배에서 보았다. 베드로는 예수를 보고 그를 맞이하러 뛰어가는데 그도 예수처럼 물 위를 걸을 수가 있었다. 하지만 가는 도중에 풍랑에 대한 두려움이 몰려와 물에 빠지게 되었고 예수가 그를 구한다.

 

레위를 부르심

예수가 세관을 지나고 있었는데 그곳에 앉아 있는 세리 레위를 보게 된다. 그에게 "나를 따르라"라고 말씀하신다. 그 말을 들은 레위는 모든 것을 버리고 일어나서 예수를 따라가고 예수의 사도가 된다.

 

라자로의 부활

예수에게는 친구 라자로가 있었다. 예수는 라자로의 여동생들 마리아와 마르다와도 친했다. 라자로는 병에 걸려 죽을 상황에 처하게 된다. 그의 여동생들은 급히 예수에게 전갈을 보낸다. 하지만 예수는 서둘러서 라자로에게 가지 않았다. 라자로가 아프다는 소식을 전해받고서도 있는 곳에서 더 머무르다가 나중에 라자로에게로 출발한다. 예수가 라자로의 집에 도착했을 때는 그가 이미 죽은 후였다. 라자로가 죽은 지 4일 만에 예수는 그를 살려낸다. 라자로는 수의를 입은 상태로 무덤에서 나왔다.

 

마리아와 마르다의 집에 방문한 예수

예수가 방문하게 된 상황에서 마리아와 마르다는 그를 맞을 준비를 한다. 예수가 도착했을 때 마리아는 예수 곁에서 그의 말씀을 듣는다. 반면 마르다는 예수를 위한 음식 준비를 지속한다. 마르다가 마리아에 대한 불만을 갖지만 예수는 마리아를 칭찬한다. 마리아가 명상적인 삶을 드러내고 있다면 마르다는 활동적인 삶을 드러낸다고 할 수 있다.

 

거룩한 변화

예수는 베드로와 요한과 야고보를 데리고 갈릴리에 위치한 다볼산에 올라간다. 그곳에서 용모가 변화된다. 옷에서 광채가 나는 눈부신 광경을 제자들에게 보인다. 예수의 신성을 제자들에게 드러낸 사건이다. 구름이 와서 그들을 덮었고 제자들은 두려워했다. 구름 속에서는 소리가 났는데 예수가 하나님의 아들 곧 택함을 받은 자임을 알리는 소리였다.

 

세금을 낸 예수

예수와 제자들이 가버나움에 이르렀는데 세리들이 베드로에게 와서 왜 예수는 세금을 내지 않느냐고 묻는다. 예수는 베드로에게 바다에 가서 낚시를 던져서 먼저 낚게 되는 고기의 입을 열면 돈 한 세겔이 있을 것이라고 말한다. 그것을 가져다가 세리에게 내라고 한다. 베드로는 예수의 말씀에 따라 행하였으며 고기의 입에서 얻은 동전 한 세겔을 세금으로 낸다.

 

베드로에게 열쇠를 줌

예수는 그의 제자 12명 중 베드로를 그의 후계자로 임명을 한다. 이에 대한 상징으로 베드로에게 천국의 열쇠를 건넨다는 말씀을 하신다. 베드로가 땅에서 매는 것은 하늘에도 매이게 될 것이고 땅에서 푸는 것은 하늘에서도 풀릴 것이라고 말한다.

 

예루살렘 입성

예수는 나귀를 타고 그의 제자들과 함께 예루살렘으로 입성한다. 입성할 때 군중들은 예수가 지나갈 길에 옷을 깔고 종려나무의 가지를 흔들면서 예수를 환영한다. 승리자의 모습으로 들어간 것이다. 

 

 

*참고문헌

앙드레 그라바, 박성은 역, 기독교 도상학의 이해, 이화여대출판부, 2007

E. H. 곰브리치, 백승길, 이종승 역, 서양미술사, 예경, 1997

 

Unknown, The Transfiguration, late 13th century, Tempera colors and gold leaf, Terms of Use: Open Content, Credit Line: The J. Paul Getty Museum, Los Angeles, Ms. Ludwig II 5, fol. 45v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