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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미술사

19세기 신고전주의 미술

by 뤼딩 2023. 6. 14.

신고전주의 미술의 시작

19세기는 이전의 체제가 전복되는 시기로 유럽사에서 큰 의미를 갖는다. 그 조짐은 18세기 후반부터 이미 시작되었다. 1760년에 시작된 산업혁명으로 인해 유럽의 경제와 산업 사회는 큰 폭풍과 같은 변혁을 맞게 된다. 1789년에 시작된 프랑스 대혁명은 구체제를 무너뜨리고 새로운 사회를 열기 시작하는 계기가 되었다. 이렇게 격변하는 시대의 상황은 유럽 미술에도 자연스럽게 반영되었고 미술 내에도 큰 변화가 초래되었다. 신고전주의 미술 운동은 독일의 미술사가인 요한 요하임 빙켈만(1717-1768)이 저술한 '그리스 회화 조각의 모방론'을 이론으로 시작되었다. 그는 미술에서 얻을 수 있는데 가장 고귀한 미적 경험은 비례와 균형에서 나오는 고요함과 단순함으로 보았다. 이탈리아의 조각가인 안토니오 카노바(1757-1822)는 빙켈만의 이론을 수용하여 고전주의 조각을 제작한 대표적인 조각가 중 하나이다. 그의 <테세우스와 미노타우로스>(1781-1783)나 <승리의 비너스로 분장한 파올리나 보로헤스>(1808)를 보면 고대 그리스 로마 조각에 버금가는 이상적인 균형과 비례를 구현했음을 알 수 있다.

 

영국의 팔라디아니즘

바로크 미술이 왕정 사회가 요구했던 바를 따르고 실현해주었다면 신고전주의는 계몽주의 시대의 새로운 사회적 요구에 부합한 미술이었다. 이 시대 영국에서는 안드레아 팔라디오(1508-1580)의 건축 양식을 적용한 팔라디아니즘이 유행하였다. 영국의 벌링턴 경은 이탈리아 여행에서 되돌아 와서 런던 근교에 위치한 치즈윅에 새로운 별장을 건축하였다. <치즈윅 하우스>(1725-1729)라고 불리는 이 건물은 벌링턴 경이 이탈리에서 본 팔라디오 건물에 감명을 받아 그 양식에 따라 세운 것이다. 팔라디오의 빌라 로톤다를 빼닯은 치즈윅 건물은 외관이 단순하지만 균형감이 있으며 르네상스 건축의 양식을 계승하고 있다. 영국의 상류계층은 자신들이 당시에 따르던 소위 올바른 가치와 팔라디아니즘의 양식이 어울린다고 생각하였다. 즉 영국의 팔라디아니즘은 외국의 건축 양식을 맹목적으로 수용하고 대입한 것이 아니라 당대의 영국인들이 중요시한 합리성을 강조하고 드러내는 건축 양식이라고 할 수 있다.

 

미국의 조지안 양식

팔라디아니즘은 미국에도 전해져 미국의 신고전주의 양식을 만들어냈는데 이는 '조지안 양식'으로 불리운다. 미국의 대통령이었던 토머스 제퍼슨(1743-1826)이 팔라디오식을 따라서 자신의 자택을 개조하였는데 이것이 미국 조지안 양식의 초기 건축이다. 1776년에 독립을 선언한 미국은 영국으로부터 공식적으로 분리된 후 완전히 새로운 국가를 건설하길 원했다. 미국은 공화정을 기초 정치 체제로 선택했다. 그렇기에 미국은 고대 로마의 공화정을 기본 골조로 하는 신고전주의를 적합한 양식으로 받아들였다. 호라티오 그리너(1805-1852)의 <조지 워싱턴>(1832-1841)은 그리스 로마 신화의 제우스 도상을 워싱턴 초상조각에 적용한 것이다. 미국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사람을 신적인 존재로 격상시키기 위해 그리스 로마의 문화를 끌여다 오고 있는 것이다. 당대 가장 인기있던 프랑스 조각가 장-앙투안 우동(1741-1828)은 1784년에 미국 의회의 의뢰를 받아 <조지 워싱턴>(1788-1792)을 제작하게 되었다. 그는 미국으로 넘어와 워싱턴의 집에 2주 동안 거주하면서 조각을 만들었다. 이 시기는 조지 워싱턴이 미국의 대통령이 되기 전이었고 그는 퇴역 장군이었으며 공식적으로는 농부의 삶을 살고 있었다. 우동은 워싱턴의 몸 각 부위를 정확히 측정한 것을 토대로 동상을 제작하였다. 그렇기 때문에 이 동상의 높이는 워싱턴의 실제 키와 같다. 히람 파워스(1805-1873)의 <그리스 노예는>(1843)는 여성 누드상인데 1851년 영국 대박람회에 출품된 것이다. 손이 사슬에 묶여 있고 콘트라포스토의 자세를 하고 있는 누드상은 한 눈에 보아도 그리스 로마의 양식을 따른 신고전주의 조각임을 알 수 있다. 파워스는 이 조각으로 인간의 위대한 정신성을 표현하고자 하였다. 하지만 이 조각은 관능적인 시선을 의식하고 있다.

 

 

*참고문헌

E. H. 곰브리치, 백승길, 이종승 역, 서양미술사, 예경, 1997

H. W. 젠슨, 김윤수 외 역, 미술의 역사, 삼성출판사, 1978

캐롤 스트릭랜드, 김호경 역, 클릭 서양미술사 동굴벽화에서 비디오아트까지, 예경, 2006

이은기, 김미정, 서양미술사, 미진사, 2008

 

Jean-Antione Houdon, George Washington statue, 1788, Marble, Original Source: Libaray of Virginia, Rights: Licensed under Creative Commons by Library of Virginia (CCB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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