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양미술사

독일과 미국의 낭만주의 미술

by 뤼딩 2023. 6. 23.

독일의 숭고한 풍경화에 대하여

19세기의 낭만주의자들은 자연의 내면에 우주의 화합과 질서와 같은 것들이 숨겨져 있다고 믿었다. 눈에 보이는 것 이면에 초월적인 정신성이 깃들여져 있다고 믿은 것이다. 이러한 범신론적 믿음이 담긴 풍경화는 독일에서 가장 많이 찾아볼 수 있다. 당시 독일에는 민족주의적인 기류가 사회 전반에 흐르고 있었다. 민족주의 정서는 독일 풍경화에 잘 반영되어 있는데 셸링이나 괴테의 낭만주의 문학가들의 작품에도 깊은 영향을 주었다. 이 시기 독일의 대표적인 풍경화가는 카스파 다비드 프리드리히(1774-1840)이다. 그의 그림에는 인간과 자연 간의 깊은 공감을 표현하고 있다. 그의 대표작 <바닷가의 수도승>(1809-1810)은 독일의 낭만주의 미학을 잘 반영하고 있다. 검고 드넓은 바닷가에 수도승 한 명이 서있다. 그는 바다에 비해 매우 작아 자연의 거대함과 신비한 힘에 대비가 된다. 자연의 큰 힘 앞에서 무력해지는 인간의 무상함을 느낄 수 있으며 깊은 고독이 느껴진다. 자연에 대한 경이감과 깊은 고립감과 같은 느낌들은 당시 낭만주의 시대에서 추구했던 '숭고미'의 중요한 요소들이었다.

 

미국 낭만주의 풍경화에 대하여

미국의 낭만주의 회화는 자연을 그린 풍경화와 당대의 사람들을 그린 풍속화로 나뉜다. 이 두 개의 주제가 다소 미화되어 그려지는 게 미국 낭만주의 회화의 특징이다. 신대륙으로 넘어온 이주민들이 대면한 자연은 처음에 위협적이었고 정복해야 하는 대상이었다. 하지만 19세기 전반기 동안 미국의 광대한 자연은 당지 위협적인 것이 아니라 자랑스러운 문화이고 유산이라는 인식이 미국인들 사이에서 생겨나기 시작하였다. 많은 사람들은 서부로 이주해 갔으며 자연 원래의 모습을 아름답게 잘 간직하고 있던 야생의 땅은 미국의 국가적인 상징으로 여겨지기까지 하였다. 런던, 파리, 그리고 로마와 같은 곳에서 유행하던 유럽의 미술을 답습하기만 했던 미국 미술이 바뀌기 시작하였다. 화가들은 미국 땅의 광대함으로 눈을 돌려 자연에서 예술적 영감을 얻었다. 허드슨 강 유파는 미국 내에서 발생한 첫 유파이다. 그들은 허드슨 강의 광대한 풍경을 그림에 담았다. 구도는 이상화시켰으며 세부 묘사를 사실적으로 그려내어 미국의 낭만적 사실주의라는 미술 양식을 만들어냈다.

허드슨 강 유파를 창시한 화가는 토마스 콜(1801-1848)이다. 그는 독학으로 미술을 터득했으며 허드슨 강이 보이는 곳에서 살았다. 그는 봄, 여름, 그리고 가을 동안 강변을 다니면서 눈에 보이는 자연을 스케치하였다. 추운 겨울에는 기억을 더듬어서 허드슨 강가의 곳곳을 그렸다. 현실과 이상이 혼합된 허드슨 강가를 화폭에 담았다. 가까운 것은 아주 자세히 그리고 먼 것은 흐릿하게 처리함으로써 광활하고 드넓은 미국의 자연을 잘 표현하였다. 미국 이주민들에게 미국의 땅은 인간의 역사를 새롭게 시작할 수 있는 축복의 땅이었다. 콜도 그러한 긍지를 그림 속에 표현하였다. 미국의 땅을 체험하는 것은 종교적 체험과 다름이 아니며 영혼이 새로워지고 정화되는 의식이었다. 그에게 자연은 고대 로마의 유적보다 더 위대한 경험을 선사하는 소재였다.

 

미국 낭만주의 풍속화에 대하여

이 시기의 미국의 대표적인 풍속화가 중 한 명은 조지 갈렙 빙엄(1811-1879)이다. 그는 서부 출신이며 개척자들의 생활상들을 그림에 담았다. 예를 들면 그는 강변의 뱃사람들, 카드놀이를 하는 사람들, 낚시를 하는 사람들, 담배를 피우고 있는 사람들을 그렸다. 동부의 화가들은 빙엄의 그림이 투박하다고 비판하였다. 하지만 빙엄은 개척자들을 그림에 담는 것은 사회역사화를 그리는 행위라고 생각하고 자부심을 갖고 작업하였다. 농업을 하던 부모님 슬하에서 자란 빙엄의 삶 자체가 개척자의 삶이었다. 그는 가구 만드는 법을 배워서 일하기도 하였다. 그림을 그리는 것은 스스로 터득하였으며 물감도 스스로 만들어냈다. 그는 미주리 주에 정착하여 미시시피 강을 그리기 시작하였다. 서부로 향하는 개척자들을 그림에 담았으며 그들의 의지와 열정을 찬양하였다. <미시시피 강을 내려가는 모피업자>(1845)를 보면 그가 한 명의 사공을 전쟁터의 영웅만큼이나 고귀하게 여겼음을 알 수 있다.

 

 

*참고문헌

E. H. 곰브리치, 백승길, 이종승 역, 서양미술사, 예경, 1997

H. W. 젠슨, 김윤수 외 역, 미술의 역사, 삼성출판사, 1978

캐롤 스트릭랜드, 김호경 역, 클릭 서양미술사 동굴벽화에서 비디오아트까지, 예경, 2006

이은기, 김미정, 서양미술사, 미진사, 2008

 

Thomas Cole (American, born England, 1801-1848). A Pic-Nic Party, 1846. Oil on canvas, 47 7/8 x 54 in. (121.6 x 137.2 cm). Brooklyn Museum, Healy Purchase Fund B, 67.205.2 (Photo: Brooklyn Museum, 67.205.2_SL3.jpg)

반응형

'서양미술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근대미술의 시작 - 마네  (0) 2023.07.04
19세기 사실주의 미술  (0) 2023.06.26
19세기 영국의 풍경화  (0) 2023.06.21
프랑스 낭만주의 미술  (0) 2023.06.19
프랑스 신고전주의 미술  (0) 2023.06.15